공학교육의 품질 보증제로 인증받은 프로그램의 졸업생은 국제기준에 맞는 엔지니어로써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공학교육인증제에서 학생은 교육 품질의 향상과 함께 다양한 능력의 성취를 요구받으며 교육프로그램은 산업체와 학생의 요구조건을 수용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현실적인 교육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은 1999년 8월에 설립된 비정부기관으로 설립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설립목적]
·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합니다.
· 해당 교육기관이 인증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인증기준에 부합하는지의 여부를 평가합니다.
· 공학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하여 자문합니다.
·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춘 공학 기술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선진국에서는 공학교육의 혁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의 개혁 및 내실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미국공학인증원(ABET, The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을 중심으로 미국 공과대학의 95%가 인증제에 참여하고 있으며 일본은 일본 기술자 교육인정제도 (JABEE)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학교육의 국제 상호 인증에 관한 국제협정(Washington Accord)을 통해 미국공학인증원의 인증제도가 국제적으로 표준화 되고 있는 추세이며 현재 10여개 국가가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2007년에 정식회원국으로 가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