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사무실 정보
위치

T904

전화

02-320-1132

업무시간

월~금 오전 9:00~오후 5:30
(동절기 오전 9:00~ 오후 5:00)

팩스

02-336-1130

교육목표
본 학과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프로그램인 산업·데이터공학 심화과정(공학인증)과 비인증프로그램인 일반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산업·데이터공학과(Industrial & Data Engineering)는 4차 산업 혁명시대의 핵심 자원인 산업 빅데이터에 대해 다양한 정량적인 데이터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산업 시스템의 분석, 설계 및 운영의 효율화와 최적화를 도모하는 학문입니다.

전통적인 산업공학의 적용 대상인 생산/제조, 품질, 물류 시스템, 인간공학, 금융/공공/의료/헬스 서비스, 휴먼 컴퓨터 인터페이스(HCI)등 첨단 시스템을 대상으로,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적인, 빅데이터, 데이터사이언스, 통계, 데이터마이닝, 머신러닝, 최적화, 인공지능등의 교육을 강화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학제간, 기술간 통합 또는 교류를 통해 그 시너지 효과를 추구하는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산업 빅데이터 분석 관련 기술 역량을 갖춘 산업·데이터공학 전문가의 역할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재 양성을 위해 산업·데이터공학과에서는 2022년부터 기존 컴퓨터·데이터공학부내 산업공학전공에서 따로 독립된 첨단학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기존 산업공학 위주의 전공과목들에서 탈바꿈하여 빅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인공지능등 데이터사이언스 전공 교육을 강화한 다음과 같은 교과목을 개설,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데이터분석을 위한 필요한 기초 프로그래밍 교과목으로 R프로그래밍, 파이썬 프로그래밍, R/파이썬 데이터 시각화,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정형 데이터베이스, 비정형 데이터베이스 과목을 개설 운영합니다.

고급 데이터 분석능력을 키우기 위한 교과목으로는 데이터사이언스 개론, 탐색적 데이터 분석, R데이터분석, 파이썬 데이터분석, 기계학습, 텍스트 마이닝, 인공지능개론, 인공신경망과 딥러닝 교과목을 개설 운영합니다.

또한, 데이터 해석의 밑바탕이 되는 이론 교과목으로 통계학, 다변량 통계분석, 데이터 마이닝, 회귀분석과 분산분석, 선형/비선형 모델 최적화, 시계열 데이터분석, 확률모델 최적화, 시뮬레이션 교과목을 운영합니다.

산업 데이터 분석의 응용 교과목들로는 인지과학, UX 디자인, 스마트 제조/서비스, 물류/SCM, 제품/서비스 품질, 비즈니스 애널릭틱스, 설비 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사물 인터넷 활용, 시스템 설계(캡스톤 디자인)등의 교과목을 개설 운영합니다.


이러한 교과목들을 재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4차산업혁명 시대에 여러 산업분야에서 많이 필요로 하는 머신러닝/인공지능 기반 산업 빅데이터 분석 인재들을 길러내고자 합니다.

본 학과는 1982년도 학과창설 이래 배출된 졸업생들이 국내외 유수한 기계, 전자, 유통업체, 컨설팅업체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및 산하 연구소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다수의 유망 벤처회사 사장을 배출하였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첨단 정보 통신 기술에 힘입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산업 빅데이터의 처리와 분석 및 응용 가능성은 더욱 확대되어 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산업·데이터공학과 졸업생들도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